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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드공략

Tinkers Construct 2 공략 08. 수식어

 

수식어는 무기에 바를 수 있는 특수 효과입니다. 바닐라 도구의 마법 부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 도구 조립대나 도구 조립소에서 '수리&수정' UI를 선택한 뒤, 가운데 슬롯에 도구를 올리고 외곽 슬롯에 적용할 수식어를 넣으면 됩니다.

 

수식어는 최대 3번 적용할 수 있으며 종이를 재료로 써서 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.

 


 

적용할 수 있는 수식어와 필요로 하는 재료입니다. 블록 형태가 있는 재료(레드스톤 블록, 청금석 블록)는 블록을 사용해도 됩니다.

 

신속 [1 레벨 당 레드스톤 가루 50개] : 활의 완력, 도구의 채굴 속도, 무기의 공격 속도를 더 빠르게 합니다. 최대 5 레벨까지 바를 수 있습니다.

 

행운 [1 레벨 당 청금석 60개] : 도구나 무기에 행운 혹은 약탈 마법 부여를 추가합니다. 최대 3 레벨까지 바를 수 있으며 신속과는 다르게 레벨을 올릴 때 수식어를 소모하지 않습니다. 바닐라 행운처럼 섬세한 손길 수식어와 같이 적용할 수 없습니다. 행운이 발린 도구를 사용하면 청금석 사용 없이 행운 스탯이 약간 증가할 확률이 있습니다. 원거리 무기는 활이 아니라 탄창에 행운이 발려있어야 적용됩니다.

 

날카로움 [1 레벨 당 네더 석영 72개] : 무기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. 최대 5 레벨까지 바를 수 있습니다. 공격력이 오르는 정도는 무기마다 다릅니다. 바닐라의 날카로움과는 다르게 살충이나 강타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다이아몬드 [다이아몬드 1개] : 도구의 스탯이 전반적으로 증가합니다. 내구도가 500 오르며 그 외에도 공격력이나 채굴 속도가 약간 증가합니다.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도구의 채굴 단계가 한 단계 상승합니다. (최대 흑요석 레벨까지 상승가능)

 

 

 

에메랄드 [에메랄드 1개] : 내구도가 50% 증가합니다.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도구의 채굴 단계가 돌이라면 철 단계로 올려줍니다.

 

강화 [연마 키트 1개와 부싯돌 1개] : 도구의 채굴 단계를 변경합니다. 연마 키트에 사용되는 재료의 채굴 단계로 변경되기에 구하기 쉬운 흑요석 연마 키트로 강화해서 코발트 채굴 단계를 만들면 편합니다. 안 좋은 연마 키트를 사용해 채굴 단계를 내리는 것도 가능합니다. 강화는 수식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섬세한 손길 [부드러운 보석 1개] : 도구에 섬세한 손길 효과를 부여합니다. 행운 수식어와 자동 제련 특성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 개인적으로 그냥 스펀지 부품을 사용해서 섬세한 손길 효과 얻는 걸 추천합니다, 수식어 하나 날리기에는 스펀지가 더 좋거든요. 부드러운 보석은 위 레시피로 만들면 됩니다.

 

강화 [강화 1개] : 도구의 내구도가 소모되지 않을 확률 20%를 추가합니다. 총 5 레벨까지 있으며 5 레벨이 되면 소모되지 않을 확률 100%가 돼서 더이상 내구도가 닳지 않습니다. 강화 아이템은 흑요석 8개와 아무 종류의 금형 1개로 위 레시피처럼 만들면 됩니다.

 

 

참수 [엔더의 눈 1개와 흑요석 1개] : 처치한 적이 머리를 드롭할 확률을 10% 추가합니다. 최대 10 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10 레벨이 되면 무조건 머리가 나옵니다. 클리버는 기본적으로 참수 2 레벨이 적용돼있습니다.

 

 

강타 [1 레벨 당 축성된 흙 24개] : 언데드에게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. 최대 5 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. 축성된 흙은 위의 레시피대로 오염된 흙을 만든 뒤 화로에 구워주면 됩니다. 두 흙은 월드에 놓으면, 오염된 흙을 밟은 언데드는 회복하고 축성된 흙을 밟은 언데드는 피해를 받습니다. 바닐라 강타와 다르게 날카로움, 살충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살충 [1 레벨 당 발효된 거미 눈 24개] : 절지류에게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. 최대 5 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. 바닐라 살충과 다르게 날카로움, 강타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화염 [1 레벨 당 블레이즈 가루 25개] : 적을 불태우고 화염 타입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. 최대 5 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. 화염 타입 추가 피해는 화염 면역인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.

 

 

흡혈 [1 레벨 당 죽음의 뼈 1개] : 적에게 입힌 피해의 10%를 자신을 회복합니다. 최대 10 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10 레벨에서는 준 피해 그대로 회복합니다. 죽음의 뼈는 위더 스켈레톤의 드롭이며 흡혈 수식어 외에는 사용할 곳이 없습니다.

 

넉백 [1 레벨 당 피스톤 10개] : 무기가 가하는 넉백이 증가합니다. 레벨은 끝없이 계속 올릴 수 있습니다.

 

영혼 귀속 [네더의 별 1개] : 플레이어가 죽고 리스폰하면 무기가 인벤토리에 그대로 남습니다.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으며 수식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. 죽을 때 소모되지 않고 계속 유지됩니다.

 

 

높이 강화,  폭 강화 [수직 확장기 1개, 수평 확장기 1개] : 도구가 캘 수 있는 블록 범위가 한 칸 증가합니다. 높이 강화는 수직으로 한 칸, 폭 강화는 수평으로 한 칸 증가시킵니다. 두 수식어는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망치에 두 수식어를 적용하면 3번째 사진처럼 됩니다.

 

 

 

수선된 이끼 [1 레벨 당 수선된 이끼 1개] : 수선된 도구를 들고 경험치를 먹으면 도구가 경험치를 흡수한 뒤 서서히 소모하여 도구를 수리합니다. 최대 3 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이 올라갈수록 저장할 수 있는 경험치량이 증가합니다. 수선된 이끼는 위 레시피로 이끼 공을 만들고 이끼 공으로 책장을 우클릭하면 경험치 10 레벨을 소모해 수선된 이끼를 만듭니다.

 

폭파 [1 레벨 당 TNT 3개] : 블록의 종류 상관없이 전부 빨리 캡니다. (ex. 곡괭이로 나무를 빨리 캠) 대신에 캔 블록이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을 확률이 있습니다. 최대 3 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3 레벨 폭파는 무조건 캔 블록이 나오지 않습니다. 망치 같은 넓은 범위로 캐는 도구는 블록이 알맞은 도구인지 신경 쓰지 않고 전부 다 캡니다. 레벨을 올릴 때 수식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. 이 수식어를 적용할 때는 TNT 3개를 3개의 슬롯에 하나씩 놓아야 합니다.

 

발광 [발광석 가루 2개와 엔더의 눈 1개] : 어두운 곳에서 자동으로 내구도를 소모해 광원을 놓습니다.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도구를 들고 있을때만 작동하며 발광 볼(희미한 가루)을 주변에 놓습니다. 내구도는 발광 볼 하나에 1씩 소모합니다.

 

 

셜킹 [1 레벨 당 튀긴 후렴과 50개] : 공격당한 적이 공중 부양 효과를 받습니다. 1 레벨까지만 적용할 수 있으며 50개를 전부 적용하면 1.75초의 지속 시간을 갖게 됩니다.

 

거미줄 [1 레벨 당 거미줄 1개] : 공격당한 적이 느려집니다. 최대 3 레벨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레벨이 올라갈수록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.

 

지느러미 [날생선 2개] : 투사체가 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 한 번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부조 [슬라임 결정, 파란 슬라임 결정, 마그마 슬라임 결정, 금 블록, 부조를 적용할 부품 1개씩]

부조는 다른 부품의 특성을 도구에 적용하는 수식어입니다. 한 번 적용한 부조는 바꿀 수 없으며 수식어를 소모하지 않습니다. 조합에 사용된 부품의 특성은 아무 페널티 없이 그대로 적용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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